Try to be the expert.

Ainsetin's Hacking & PS & Math

Algorithm/NYPC

NYPC 2019 예선특별상 수상 + 티셔츠

Ainsetin 2019. 12. 19. 08:37

10일간의 장정 끝에 NYPC가 마무리되었는데, 많이 아쉬웠다. 나의 알고리즘 지식에 대한 한계도 느끼고, 남들이 평범하게 알고 있는 지식을 구글링 해서 찾는 등 나에게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 계기가 되기도 한다. 후기를 늦게 적지만, 1년 동안 내가 무엇을 했는지 적고 싶어 겨울방학 동안 끄적여보고 싶었다.

 

난 최종점수 1517점으로 대회를 마쳤다. 첫 번째 문제에서는 무리 없이 공개된 모든 문제를 풀었으나, 두 번째부터 구글링이 필요한 문제가 많이 나오기 시작했다. 특히 Union-Find를 활용한 문제는 내가 알고리즘을 하면서 처음 본 문제다. 아니, 내가 몰랐던 알고리즘이다.

대회를 준비하면서 가장 뜻깊은 수확은 세그먼트 트리의 원리를 이해하고 구현하는 것이었다. XOR 세그먼트 트리를 작성하면서 활용도가 높은 알고리즘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많은 연습을 통해 구현에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튼, 나는 예특 커트라인에는 간신히 들어서 티셔츠를 받았지만, 아쉬움이 컸던 대회였다.

 

제4회 NYPC 예선특별상 티셔츠. 이번엔 NYPC 기본 색인 옐로우로 제작하였다.